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무료 기타악보 구하기

 

 

뭔가 악기를 시작하면 가장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되는 일 중에 하나가 아마 악보 찾는 일일 것입니다. 

많은 피드백을 해왔기에 노하우를 정리해서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악보는 인터넷에 무료로 공개된 악보도 있고 유료인데 불법적으로 공개된 악보도 있습니다. 

정말 갖고 싶은 악보는 사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실 인터넷에 무료로 공개된 악보가 워낙 많기 때문에 거기서 취향 맞게 다운 받아서

연주해도 크게 문제 되진 않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기타 악보 종류에는 두가지 있습니다. 

흔히 콩나물이라고 부르는 음표로 표기 되어있는 오선 음표 악보와 

기타줄 개수와 같이 6선에 짚어야 하는 프랫을 번호로 표시해놓은 타브(TAB)악보가 있습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위가 오선 음표악보, 아래가 타브악보입니다. 

 

한 악보에 둘다 표시된 악보가 있는가 하면 하나만 표시되어 있는 악보도 있습니다. 사실 타브악보에서는 박자나 기타 표시들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실 음표 적혀있는게 곡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좋은 악보입니다. 근데 음표는 완전히 이해하는데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반면, 타브 악보는 굉장히 쉽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음표를 간과하고 타브악보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1. 유튜브에서 타브(TAB) 악보 얻기

유튜브를 돌아다니다 보면 정말 마음에 드는 연주를 발견하곤 하는데 밑에 댓글을들 오면 sheet(악보)나 TAB(타브 악보)를 요구하는 경우를 종종 목격하게 됩니다. 

즉, 정말 유튜브를 보다가 악보가 마음에 든다 하시면 악보 요청을 동영상 제작자에게 요청 할 수 있습니다. 

올려주는 경우도 있는데 유료 악보의 경우는 어디어디 가서 사라고 친절히 알려주는 경우도 있는데 대답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유튜브에서 원하는 곡 제목을 치시고 Tab을 추가해서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타브를 공유해주는 고마운 유튜버들과 조우하게 됩니다. 

 

 

 

2. 각종 커뮤니티 싸이트에서 악보 얻기

기타는 굉장히 수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취미생활이기 때문에 해외나 국내에서도 모두 큰 커뮤니티가 형성되어있습니다. 

밑에 웹싸이트와 카페주소를 공유합니다. 카페의 경우 가입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그냥 웹싸이트의 경우는 바로 다운로드도 가능하니

입맛에 취향에 맞게 즐겨찾기 해두시고 악보자료실에서 검색해서 원하는 악보를 찾을 수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본인이 직접 편곡한 곡들을 올려놓은 싸이트도 있으므로 동영상 보시고 맘에 드시면 다운 받으시면 될것 같습니다. 

 

기타매니아 : http://www.guitarmania.org/MainPage

아페토 Affetto : http://affettomnc.com

클래식기타 애호가 모임 : http://cafe.naver.com/gitarra

기타치는 '다락' 홍대 통기타 카페 : http://cafe.naver.com/firstguitar

 

3. 악보 전문 싸이트에서 악보 얻기

한국싸이트는 잘 못봤지만 해외 싸이트에서는 기타악보를 온라인상으로 보게 해주는 싸이트가 굉장히 많은 것 같습니다. 

젤리노트라든가, 클리세프라든가 심지어 재생까지 할 수 있는 곳도 있어서 독학하기에는-독학을 추천하지는 않지만-더할 나위 없는 참고 싸이트들입니다. 

 

2015/12/22 - [기타의 기록] - # 클래식 기타 무료 악보 웹싸이트(Classclef)

젤리노트 : https://www.jellynote.com/en/

 

4. 악보 구입하기

무료로 풀리는 악보가 아니라면 어쩔 수 없이 구입하셔야합니다. 본인이 편곡한 곡을 무료로 나눠주는 사람도 있고 유료료 파는 사람도 있으니

그 아티스트들의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보통 팔거나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고 감명 받고 몇개의 악보를 주문해본 싸이트를 밑에 하나 추천해봅니다. 

 

 

로스앤젤러스 기타 아카데미 https://www.youtube.com/channel/UC3eQeaR786C8HCGFMqtCUSw

 

 

추가

4. 구글 노가다 검색

이건 방법이라 하기엔 좀 그렇고, 구글에 악보명과 guitar와 pdf 라고 치거나 tab 을 함께 치면 간혹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Summer guitar pdf, 여기엣 hisaishi joe를 붙힌다면 더 정확한 검색이 되겠지요

예시 몇개를 나열하고 포스팅 마무리 하겠습니다. 

규칙은 검색어에 곡명(필수), 작곡가(선택), 기타(필수), 유형(tab or pdf or sheet music/필수)

- Summer hisaishi joe guitar tab

- Twilight kotaro oshio guitar pdf

- Vincent guitar pdf

- Somewhere over the rainbow guitar sheet mus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