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바리스타 자격증취득 과정에 대해서


  저는 늘 쉬는 날이면 카페에 가곤 합니다. 커피의 향이 마음을 편안하게 했죠.

특히 커피는 어떤 콩을 쓰고 어떻게 로스팅을 하는지에 따라 향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커피의 매력을 느꼈습니다. 커피에 대한 관심이 계속 이어지다 보니 언젠가 커피와 관련된 일을 하겠다는 꿈도 생겼습니다.
 


  우선 제 꿈을 이루기 위해 커피와 관련된 대표적인 자격증인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은 이론보다 경험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저는 커피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론을 먼저 배우는 것이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니 커피의 기원부터 커피의 생산과 유통과정, 원두의 차이, 로스팅 방법, 커피 발전 과정까지 커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렇게 공부한 커피와 관련된 지식은 카페 컨설턴트나 음료회사, 프랜차이즈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는 데 도움이 되기에 바리스타 자격증은 저에게 꼭 필요한 자격증이라고 다시 한번 확신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취업 준비생이다 보니 학습 비용 때문에 바리스타 학원을 다닐 엄두가 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보게 된 곳이 바로 한국장학진흥원이었습니다.
 
한국장학진흥원은 수강료와 시험 응시료가 100% 지원되는 곳이었습니다.

왜 수강생들에게 무료로 지원하고 있는지 몰랐는데 이 교육원이 최우수 교육원으로 선정되어 2020년 수강료와 시험 응시료를 전액 협회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비용 부담 없이 수업을 자유롭게 들을 수 있었다는 것이 저에게 큰 이득이었죠.
 


한국장학진흥원의 바리스타 자격증 수업은 4주 과정으로 구성돼 있어요.

1강부터 15강까지 커피 원두의 기본적인 이해부터 로스팅에 관한 지식까지 쌓을 수 있었고, 무료 강의임에도 커피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자세히 배울 수 있어서 만족했습니다.
 


  수업을 듣다 보니 커피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이 많았습니다. 전문적인 용어를 기본적으로 암기하는 것은 물론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숙지하는 것도 중요했죠.

처음이다 보니 잘 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됐어요. 하지만 정성완 교수님의 노하우 덕분에 초보자인 저도 자격증을 수월하게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시험은 100점 만점 중에 60 이상이 되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시험 난이도는 그다지 높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간발의 차이로 떨어진다면 너무 아쉬울 것 같아서 90점 이상을 목표로 열심히 공부했답니다.
 


  강의 내용이 그리 길지 않아서 부담 없이 들을 수 있었다는 것도 좋았습니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반복해서 수강하고 기출 문제를 풀면서 공부했죠. 취업 준비 때문에 바빠서 매일 저녁 시간마다 틈틈이 공부한 결과 3주만에 바리스타 자격증을 딸 수 있었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은 일정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고, 온라인 강의를 60% 이상 들으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은 사람들이 있다면
한국장학진흥원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한국장학진흥원은 비용 부담없이 높은 퀄리티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처럼 바리스타 자격증을 성공적으로 취득하고 싶다면 이만한 곳이 없죠!
 


 
특히 한국장학진흥원에서 발급되는 바리스타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돼 믿을 수 있어요. 덕분에 저도 취업 이력서 작성할 때 당당하게 기재했답니다.